본문 바로가기

iTunes Life

iTunes Life - 5. 아이튠즈11 업데이트 하고 나니 앨범이 년도 별로 정렬이 안될때!

2012년 11월 30일 새벽3시경(한국시간기준) iTunes11이 공개 되었습니다.

UI가 상당히 많이 변하여서 적응하는것에 시간이 조금은 걸릴듯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분명히 불편해진 부분도 생겼지만, 편해지고 좀더 보기가 좋아진 부분이 더 크게 와닿아 저는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단점- 

 아이튠즈 스토어가 새창으로 뜨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저는 iTunes Music Store에서 곡정보를 보고 주로 Tag를 수정하기에 이게 상당히 불편합니다. 일단 앨범 정보 창 열어두고 한번 캡쳐해두었다가, 캡쳐해둔 그림 파일 보면서 태그 정리를 해야합니다.

 아마 이 단점은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가 될것 같군요.



-장점-

1.앨범 별로 정렬시 해당 아티스트 별로 앨범 순서가 정렬이 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기존 iTunes10에서는 아티스트는 상관없이 무조건 앨범 알파벳순으로 정렬이 되어 보여졌었지요. 하지만 '보기 옵션' 이란것을 통해 같은 아티스트의 앨범 끼리 그리고 그 아티스트의 앨범의 연도순으로 정렬이 가능하게 할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환영하는 기능입니다.



 자 하지만.. 이것은 제가 위와 같이 아티스트 정렬, 연도순 으로 설정을 해놓았기 때문입니다.

기본값은 아티스트 정렬, 제목(앨범 알파벳 이름)순입니다.


아티스트 탭 정렬로 보아도 마찬가지라 둘다 '보기옵션'을 눌러 설정을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iTunes11로 업데이트하고 아티스트탭으로 음악정보를 확인할때 위와 같이 연도에 상관없이 앨범이름 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이때 화면 상단에 있는 보기를 누루면 나타나는 보기 옵션을 누루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며 앨범 정렬 기준란에는 '제목'으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연도'로 바꾸어주세요.


 바꾸어준 후 위와 같이 깔끔하게 연도별로 정렬이 되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같은해에 나온 앨범의 달까지 입력하여 구별하고 싶은 욕구가 마구 들기도 하지만, 

아이튠즈에서는 영영 연도 이외 달, 일 까지 입력하는 란을 만드는 업데이트는 해주지 않을꺼 같습니다.)



2. 장점2는 다음글에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