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unes Life

iTunes Life - 2. 별표 (★) 갯수 노하우

iTunes를 이용하게 된지 어느덧 3년이 다되어 가네요. 

그 중 가장 고민해왔던게 선호도 즉 별갯수에 관한 고민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게 참 애매하더군요.. 그냥 막상 들을때는 아 이거 별 5개 짜리 곡이야~ 그리고.. 또 어떤곡은 기분에 따라 음 머 좋네~ 하고 별 한개로 일단 체크해두자.. 이런식으로 하다보니.. 선호도라는게 아주 뒤죽박죽 그냥 내가 듣다가 좋다고 느낀곡들은 별이 있는 거군 하는 정도 밖에 안되더군요.


난 A란 곡이 B란 곡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별갯수는 오히려 A가 모자르는 경우도 있고 말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친구들이 음악 들으러 놀러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악을 틀어 주려다 보면 글 쓰고 있는 현재 (2012.11.11) 17,878곡의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참 남감합니다.

너무 많다보니 멀 틀어줘야 할지.. 어떤 목록에서 골라 틀건지.. 단순 장르로 나눠진 카테고리에서 찾아 볼껀지..

그리고 내가 들어서 좋은 곡도 있지만.. 사람마다 취향은 다른거고.. 누구나가 듣고 좋아할만한 곡은 멀까 내가 이친구한테 꼭 들려주고 싶었던곡은 멀까? 란 고민을 하며.. 이것저것 막 틀어줍니다.. 참 두서가 없는 음악감상 시간이 되어 버리는거죠.


그리고 친구를 보내고 나서 혼자 음악을 다시 듣다보면.. 아~ 이곡을 들려줬어야 하는대-! 라던가.. 먼가 좀 아쉬운 기억이 많네요.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 제 노하우를 남깁니다.


별 1개 ★
 : 앨범 타이틀곡 or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추천 곡 and 아직 들어보지 못한 곡들입니다.
(방대한 양의 음원을 라브러리로 옮겨두고 한 번도 안 들은 곡이 상당히 많이 있을 수있습니다만. 이때 별표 1개가 붙어있는 걸 참고해서 궁금한 아티스트의 궁금한 앨범의 한두 곡 정도 먼저 들어보며 간?을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별 2개 ★★
 : 단순히 아! 이거 좋다~ 라고 생각하는 음원
(심플하게 생각하자~ 내가 좋다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음악이긴 하지만 다른 사람도 좋아한다는 법은 없다. 여기까지만 별점 주자~)

별 3개 ★
 (별1개 있는걸) 들어보고 역시 좋다~! 라고 생각하는 곡 (여기서는 무조건 1번 이상 들어봤어야 함)
(내가 좋다라고 생각하는 곡이면서 앨범의 타이틀 곡이며 추천받은 곡 이므로 대부분 사람들도 좋다라고 생각하는 곡일 확률이 높다. 집 혹은 가게 영업점에서 스마트 재생목록을 별3개 이상으로 해두고 플레이 해두면 좋을 듯 하다. 곡이 너무 방대하다면 년도를 최신 년도로 한정지어 주고 플레이 하자~)

별 4개 
 : 곡이 좋아 꼭 이건 찾아 듣는다. 라고 생각 되는 곡. or 기분에 따라 이건 꼭 찾아 듣게 될 거 같아 ex) 우울할 때는 이곡, 비 오는 날은 이곡 무조건 듣는다.
(물론 나만의 재생목록 우울할 때 듣는 곡, 비 오는 날 듣는 곡, 힐링할 때 듣는 곡 등의 관리 대상 범주에 들어간다.)

별 5개 
 : 기분 상관없이 평생 즐겨 찾아 들으며 나의 18번 곡이 자 베스트 곡이라 당연 추천할만한 곡이라고 생각하는 곡
(내 인생의 최고의 명곡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만 별 5개 줄 필요가 있다. 그냥 어설프게 너무 좋다?!라는 곡을 별 5개 다 줘버리면 나중에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곡 좀 들어보려고 별표 순위로 보면 별 5개가 너무 많아서 멀 들어야 할지 난감해지는 경우가 허다해진다.)

별 3개가 왜 한 번이라도 들어봐야 하는지에 설명하겠습니다.
별 1개가 있는 것은 누군가 추천해주거나.. 혹은 해당 앨범에서 타이틀곡으로 미는 일명 이 곡은 꼭 들어봐라라는 곡입니다.
따라서.. 별 1개를 나중에 찾아 들어본다면 다른 곡 보다 유독 집중해서 그 곡에 대한 감상을 제대로 하려 할 것입니다.
허나 제대로 감상을 못하고 지나친다면.. 그냥 별 1개인 상태이겠죠.
하지만 언젠가 집중해서 제대로 듣는 날이 온다면.. 혹은 아이폰으로 듣다가 어? 이곡 좋은대? 하는 곡을 보고 별 1개가 있다면.. 별 3개로 옮기면 됩니다.

즉 다시 한번 풀어 얘기하면
별 1개 = 추천곡(내가 들어보기 이전 곡일 수도 있고.. 내가 들어본 곡이지만 그다지 좋다고 생각되지는 않아서 별 1개로 머무는 곡)
별 3개 = 추천곡+내가 동의('역시 좋군~'이라고 생각)하는 곡

나머지 별 갯수들은 위에 충분히 설명을 해놓았다고 생각하기에 따로 설명을 덧붙이지는 않겠습니다.

ah.. 물론 앨범 별표 관리도.. 위와 비슷한 맥락으로 하면 될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