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Life

Mac 구입 후 - 2. 부팅 후 체크 해야 할 것들~

컴퓨터의 부팅을 한 뒤 바로 사용하여도 전혀 문제가 없다.


<MacOS El Capitan 버전 10.11.2 (2015.1.7 기준) 부팅 후 모습>


허나 바로 사용하기에 여러가지 불편한 요소 들이 있기에 좀 더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는 MacLife 를 바라며 몇가지 체크해야할 것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1. 트랙패드 설정하기


->시스템 환경설정 화면에서 트랙패드 아이콘을 눌러 트랙패드 설정창으로 이동한다.


->'탭하여 클릭하기'는 트랙패드를 꾹 누르는 것이 아닌 아이폰, 아이패드 처럼 트랙패드를 터치 하여도 클릭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손가락 힘이 덜들기에 편해진다.

->'무음 클릭'은 너치가 아닌 꽉 눌러서 클릭할때 딸깍 거리는 소리를 무음(100% 무음은 아니다.)으로 바꾸어 주는 기능이다. 습관적으로 힘을 주어 누를 때도 조용하게 트랙패드를 사용 할 수 있어 개인 적으로는 더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이다.


->'세 손가락으로 탭하기'는 그림파일이나 음악파일 등.. 파일을 미리 보고 싶을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마우스를 사용시에는 해당 파일 클릭 후 spacebar를 눌러 확인하는 기능으로 트랙패드 사용시에는 너 빠른 접근법으로 트랙패드를 그 파일에 커서를 가져다 세게 클릭하거나 세 손가락으로 탭(터치하기)하는 것으로 파일을 미리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역시 손가락에 힘을 주어서 세게 누르는 것 보다 가볍게 손가락 3개로 터치 하는 것이 더 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App Expose'란 해당 실행 프로그램의 창이 여러개 있을 때 그것만 펼쳐서 보여주는 기능이다. 


01

<겹쳐져 있는 Safari 창 2개를 'App Expose' 기능을 통해 나란히 화면에 출력되어지는 모습이다.>





2. 손쉬운 사용 - 트랙패드 3손가락으로 드래그 활성화 하기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 하기'기능은 파일을 잡고 끌때(이동할때 등..) 트랙패드를 눌러서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하는 것 뿐 아니라 세 손가락으로 터치한 채로 드래그 할 수 있게 할 수 있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이것 역시 힘을 주어서 트랙패드를 누를 필요 없으니 편한 기능입니다.










3. 손쉬운 사용 - 확대 축소

'손쉬운 사용설정' 안에서 한가지 더 편한 기능을 집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화면을 통채로 확대하여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부분 확대가 아닌.. 전체 화면 돋보기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대 하고 자 할때 키보드 control 버튼을 누른채 트랙패드에서 두 손가락을 대고 위로 올리면 확대, 아래로 내리면 축소 되는 기능입니다. 시력이 안좋은 사람에게나.. 시력이 좋아도.. 컴퓨터로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을 하거나.. 맥으로 발표를 하거나 할때 자료를 확대하여 보여주거나 하며 이기능을 활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4. Adobe Flash Player 설치

https://get.adobe.com/kr/flashplayer/  <-이 링크를 통해 설치파일을 다운 받은 후 설치 하면 된다.


네이버 까페나 현재 쓰고 있는 티스토리의 글에 첨부하는 사진도 이것을 설치하지 않고는 업로드 할 수가 없다.

일반적인 인터넷 활동을 하고자 할려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설치 전의 '시스템 환경설정'>

<Flash Player 설치 후 '시스템 환경설정'>


Flash Player 설치 한 후에는 아래에 아이콘이 생기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5. 마우스 우측사용 가능하게 만들기

 사실 애플 제품을 사용하면서 마우스는 초창기 2010년도 애플제품에 입문(White MacBook과 함께 매직마우스를 구입)하였을 때 약1~2년 정도 사용하였고 그 뒤로 방치하다 판매 하였던 제품이다.

 트랙패드가 훨씬 편하기에 트랙패드만 사용하는 사용자가 깜빡 했던 부분. 맥에서 매직 마우스를 사용하려고 하지만, 오른쪽 클릭이 안될 것이다.





그렇다.. 기본설정으로 보조클릭(=오른쪽 단추 클릭)이 언 체크되어 있다.

여기서 보조 클릭과 덤으로 스마트 확대/축소하기 까지 체크 해두고 사용한다면.. 사파리에서 웹서핑 중일 때.. 매직마우스 위 두번 터치로 작은 글자를 확대하여 볼 수 있는 편리함이 생긴다.


또한 추가 동작(Mac OS Mojave에서는 추가 제스처)으로 넘어가서,



페이지 쓸어 넘기기 또한 체크 해주면.. 사파리에서 전 페이지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쓱 손가락을 휘저으면 사용할 수 있고, 앞 페이지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쓱 휘저으면 사용할 수 있게 되니.. 여기도 체크를 해두고 넘어가자.

 


6. Safari로 마우스 우측사용 금지 웹에서 우측버튼 사용하게 하기. 

(글자 및 사진 복사 가능하게 만들기)

<마우스 우클릭 금지 블로그에서 우클릭 시 나타나는 팝업>


이러한 사항에 사진을 캡쳐할때 화면 캡쳐기능(단축키 control+command+shift+3)을 통해 화면을 저장 할 수도 있으나 게시돈 원본 사진 그대로 가져오거나 텍스트를 복사하려면 마우스 우클릭이 가능해지게 만드는 것이 편리하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Safari 를 열고 환경설정을 연다.




<Safari 환경설정은 Safari 실행 상태에서 화면 우측상단 Safari 글자를 누르면 등장하는 환경설정>


위 화면 처럼 환경설정에 들어가거나 Safari 실행상태에서 단축키인 command+. 를 누르면 진입이 가능하다.








이렇게 'JavaScript 비활성화'를 체크 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금지 된 웹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허나 이 상태로 서핑을 할 경우에는 로딩 되지 않는 웹화면이 많아 정상 적인 이용이 거의 불가능하니 항상 사용 후에는 다시 JavaScript 비활성화 상태를 언체크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