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hone Life

iPhone5 활용 - 5. iPhone의 캘린더에서 음력 기념일은 Daum을 이용한다.

►왜 iPhone에서 음력달력이 필요한가?


물론 우리나라 또한 문화적인 서구화?를 통해 요즘 자라나는 청소년들 중에는 음력생일을 쓰는 친구들을 눈을 씻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을정도로 없습니다만,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 세대에서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저 또한 어머니께서 음력 생일을 사용하시고 외할아버지 제사일 또한 음력으로 계산하시기에..

해마다 다른 날짜를 정확히 기억하려면 자동으로 계산되어져 나와있는 달력에 체크해두지 않는 이상 확인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더군다나 고객들의 음력 기념일을 챙겨 주어야 하는 특정 직업의 종사자 일 경우 아이폰 기본 캘린더는 참 남감합니다..



►구지 iPhone기본 캘린더를 사용하려는 이유


캘린더와 관련된 App은 App Store를 조금 찾아보면 수두룩하지만(네이버 캘린더 App 또한 상당히 좋습니다.), 아이폰 기본 캘린더의 편리함 (자동 백업, 맥킨토시 컴퓨터와의 동기화, 윈도우 컴퓨터에서는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서 관리) 을 포기하지 못하고 아이폰 기본 캘린더 App을 고집하는 필자입니다.


대표적인 네이버 캘린더와의 차별성은 MacBook 유저인 필자가 구지 Safari 를 켜서 네이버 캘린더를 들어가 확인하는 것이 아닌 MacBook 기본 캘린더 응용프로그램 자체만을 활용 하는것이 미관상 그리고 신속성, 접근성 등이 더 좋다는 것에 있지요.


물론 네이버 캘린더 App만으로 비교하자면 아이폰 기본 캘린더 보다 직관성은 더 뛰어납니다. 아이폰 기본 캘린더는 해당 날짜를 탭해야 그 날짜의 상세한 기념일 내역등이 나오기 때문이지요. 네이버 캘린더는 한달 달력내에 작은 글씨로 모두 표시가 되어 있죠.  하지만 아직 iPad 네이버 캘린더의 부재와 iPad, Mac, iPhone을 사용한다면 기본 캘린더가 더 깔끔하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어 기본 캘린더를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해 안내하고자 글을 남겨 봅니다.


쨋든 한국인으로서 미국 회사의 핸드폰을 이용하는것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는 큰 부분중 하나가 바로 이 미국 회사는 음력에대한 개념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이폰의 기본 캘린더에서 음력달력을 이용하는 방법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아이디가 있을법한 Daum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Naver 캘린더를 기본 캘린더에 싱크 시키는 기능이 있기는 합니다만, 제가 사용하기에 약간 불편하여 이 글에서는 Daum 캘린더만을 소개하겠습니다.

Naver 캘린더가 제가 쓰기에 불편한 점은 네이버 캘린더는 기본 달력에 기념일 설날, 현충일등의 표기가 이미 되어 있어서 아이폰에 음력기념일 이외의 대한민국 기념일까지 같이 추가 하기위해 네이버에서 대한민국 국경일 캘린더 목록을 하나더 만들어 관리한다면 네이버 캘린더에는 이것이 2중으로 표시가 되는게 불편하더군요.)


다음 캘린더를 아이폰 기본 캘린더에서 보는 방법은 사실 이 글을 볼 필요 조차 없을 만큼 간단하게 다음에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찾아가는 방법은 http://calendar.daum.net   <-이곳에서 




기념일입력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날짜는 음력으로 해두는 것으로 손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디테일 하게 윤달까지도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제 아이폰 캘린더에서 보이게 만들어야 겠죠. 위 사진과 같이 순서대로 클릭하여 줍니다.


1. 화면하단의 '모바일 안내' 클릭

2. '설정안내' 클릭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주의 해야할 부분은 Active싱크 부분입니다.

이것을 하셔서 싱크 하셔도 아이폰의 캘린더에는 음력으로 저장 해둔것들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우리는 CalDAV싱크를 선택 후 위 사진에 표시해둔 환경설정을 클릭하여 CalDAV 싱크 사용을 사용함으로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Daum에서 제시한 사용 설명서 그대로 따라해주고 아이폰 캘린더에서 확인해주시면 끝입니다.





2014.03.13 내용 추가

현재 iOS7.1로 업데이트 되면서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공휴일을 볼 수 있어졌습니다.

따라서 다음캘린더에 '대한민국 공휴일'을 받아 보며 사용해왔습니다만..


이거 하나로 다음캘린더를 사용했던 사람은 더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음력 기념일' 그리고 '각종 기념일'(발렌타인 데이 등을 받아보는..) 기능만 사용하면 되실것 같습니다.


PS. 허나 iOS7.1에서 지원하는 대한민국 공휴일의 추석과 설날의 앞뒤로 쉬는 날까지는 표시가 안되니 그것을 원하는 사람은 다음캘린더의 대한민국 공휴일을 그대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만..

4월 5일 식목일, 5월 8일 어버이 날, 5월 15일 스승의 날, 7월 17일 제헌절을 표시를 하지 않으니 차라리 다음 캘린더에 있는 대한민국 공휴일을 비활성화 또는 삭제하고 iOS7.1의 대한민국 공휴일을 체크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이 더 편할듯 합니다.

 

2016.01.20 내용 추가

현재 iOS9.2 버전(iOS8 버전 이후..)에서는 대체 캘릭더 날짜인 중국력(음력과 비슷)을 제공하고 있으나.. 연락처에서도 음력 생일을 입력할수 있게 되었으나.. 한국의 음력과 중국력은 비슷하긴 하나 100%일치하는 날짜 계산 법이 아니니 iOS에서 기본 제공하는 중국력을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차이는 한국-중국 음력 날짜 차이 비교표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