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unes Life

iTunes Life - 4. 아이튠즈의 오류. 같은 앨범이 2개로 나뉘어질 때

iTunes를 처음 사용하던 9버전부터 현재 version 10.7에서도 여전히 간간이 나타는 증상..

앨범 아티스트를 몇백곡씩 통째로 바꿀 때 주로 나타납니다.



증상은 위와 같이.. 똑같은 가수 똑같은 앨범 제목이지만 한 곡이 따로 떨어져 나가있는 경우이죠.

이 상태로 그대로 iPhones, iPad와 동기화하면 똑같이 앨범이 2개로 나뉘는 증상이 발생하니 미관상이나 앨범 감상시를 위해 한 개로 합쳐줄 필요가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허나 저는 이 방법을 1년 정도 생각해내지 못한 채로 그냥 쓰던 적도 있었네요 haha; 머 그때 당시엔 tag 정리나 앨범 사진 입히는 것도 굳이 원래 파일에 있지 않으면 따로 시간 내서 하지 않았을 때네요.


아무튼 방법은..



이렇게 앨범인 곡을 전부 드래그해서 한꺼번에 바꿀 수 있는 정보 창에 앨범명 or 아티스트명 등을 바꿔주면 됩니다.

물론 바꾼 다음 저장하고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면 되돌리기 쉽게 이름을 바꿔야겠죠? 저는 보통 앨범 뒤에 숫자를 기입해두고 저장했다가 앨범이 하나로 묶인 걸 확인 후 다시 숫자를 지웁니다.


자 여기서 같은 아티스트의 앨범이 여러 개가 나누어져 있을 때는 앨범명이 아닌.. 모두 선택한 다음 아티스트명을 바꿔버린다면 한 번에 여러 앨범을 적용할 수 있으니 더 간단하겠죠? (단 주의할 건.. 아티스트 명이 다르면 굉장히 헷갈릴 수 있으니.. 그런 경우엔 앨범 이름 변경이 훨씬 수월합니다. 바로 아래 사진과 같이 말이죠. 아티스트명이 라르크와 펑크엔씨엘 이렇게 2개죠~)




그럼, 이번글은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2012.11.30 : 업데이트된 iTunes11 에서 조차도 이 오류는 개선되지 않았지만, 버전 11도 역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면 됨.




2016.04.07 : iTunes12 에서 AppleMusic (유료 사용)을 활성화해서 사용하니.. 상당히 많은 양의 앨범이 분리가 되는 것을 발견. 위 글 내용과 동일하게 앨범을 다시 하나로 합치려고 시도하였지만, 다시 하나로 합쳐지는 앨범도 있는가 하면 아무리 태그 수정을 해 보아도 같은 아티스트, 같은 앨범이 하나로 합쳐지지 않는 앨범이 대부분임.


약 5만 곡(6,291장의 앨범)의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소장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개인적으로 해결해보는 것을 포기하고 Apple 고객센터에 해결해줄 것을 요청함.